담쟁이 포럼


도시일상생활과 밀착된 지하공간의 공기 질 개선 정책추진 필요와 생산적인 해결 방안 제시

국토 면적이 좁은 국내에서는 도심 속 지하 공간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지하철 역사와 지하보도, 지하상가 등, 지상에서 해결할 수 없는 공간 문제를 지하 공간을 활용한 방안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서울의 송파구와 강남구 사이에 지하영동도로를 만들어 복합문화단지 조성 사업 추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수도권 외에도 지자체의 시에서도 다를 것이 없다. 지자체 마다 지하철을 노선을 확보하고 있으며, 상권 형성에 있어 저렴한 임대료로 공간을 대여해 줄 수 있는 지하상가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러한 지하공간 확보에 있어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은 미세먼지의 공기 질 향상에 대한 대처방안에 있어 소홀함이다. 또한 지하 공간이 친환경적인 도시 재생의 기회를 가지기 위해 효율성과 효과성에 있어 생산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적인 방안이 검토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지하 공간의 공기 질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대책 마련의 정책안이 필요하다. 본 제안서의 대책마련은 지하공간 내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벽면에 초점을 두고, 벽면을 활용한 자연환경 조성의 일환 방법과 이로 인해 생산될 수 있는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설비와 유지보수의 투자 대비 회수할 수 있는 경제적 이윤을 고려한 대안을 제시한다.


상세한 내용은 메일로 송부한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