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


신나라마당의 5대 가치는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와 그 뜻을 함께합니다.


[SDGs × 호보비 지구볼] 세계의 지금이 보이는 신AR 콘텐츠 『SDG Maps』가 등장!

김찬훈
2021-11-09
조회수 10

앱을 지구본에 대면, SDGs의 17개 목표에 있어서의 세계의 현상이 떠오른다.


주식회사 호보비(본사:도쿄도 치요다구 칸다 니시키쵸, 대표이사: 이토이 시게사토)이 판매하는 AR지구본 「호보비 지구볼」(https://earthball.1101.com/)은, 전용 앱으로 세계의 지금이 보이는 신콘텐츠 「SDG Maps」를 릴리스 했습니다(공동 제작·개발: 정책 연구 대학원 대학·타나카 아키히코 연구실). 유엔이 내거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17의 목표 마다, SDGs에의 입문으로서 알기 쉬운 테마를 하나씩 선택해, 세계 전체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지도로 했습니다.



SDGs는 세계 모든 나라의 공통 목표이지만 목표마다 각국의 상황은 다양합니다. 각국이 처한 상황이 세계적으로 얼마나 심각한지, 목표 달성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세계 전체의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책 연구 대학원 대학·타나카 아키히코 연구실에서는, 관련하는 전154의 데이터를 17의 목표별로 세계 지도상에 가시화한 「SDGs 지도집(2021년도판)」을 작성했습니다. 그 중에서, SDGs 입문으로서 알기 쉬운 테마를 목표 마다 1개씩·합계 17개 선택해, 지구 볼의 구체상에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구볼에 앱을 대면 지구본 상에서 각국의 상황이 색 구분에 의해 가시화되어 한 눈에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 지도마다 그 개요와 견해를 알 수 있는 칼럼도 붙어 있습니다.




< 『SDG Maps』에서 볼 수 있는 17가지 맵>
SDGs의 17개의 목표 마다, SDGs에의 입문으로 알기 쉬운 테마를 하나씩 선택했습니다.


※공동제작자 다나카 아키히코 선생님께 SDGs를 처음부터 가르쳐 주신 연재도, 오늘부터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과 함께 생각한다.SDGs가 뭐지?」
https://www.1101.com/earthball_sdgs/index.html




「호보비 지구볼 」이란


「호보비 지구볼」은, 국경도 나라명도 없는 "우주에서 본 지구 그대로"의 지구의입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전용 앱을 대면, 21종류
의 AR 컨텐츠로 다양한 세계의 정보가 나옵니다.「일본 문구 대상 2021」의 기능 부문 그랑프리, 「2021년도 굿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어른도 아이도 즐길 수 있는 최첨단의 지구본으로서 주목을 받아, 2020년 11월의 리뉴얼 발매로부터의 누계 판매 개수는 8.5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새로운 학습 툴로서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도 진행되고 있어 이과 교재 카탈로그에서도 취급되기 시작, 미야기현 종합 교육 센터가 전개하는 「과학 순회 지도 방문(이과 교실)」에서 지구볼을 사용한 수업이 시작되고 있는 것 외, 현재 전국의 초중학교를 중심으로 한 50 개 클래스 정도에 지구볼을 제공해, 수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3,960엔 ※받침대 포함
【본체 사이즈・무게】직경15cm, 145g

【본체 재질】PVC(비프탈산), 폴리스틸렌

【대상연령】6세이상
【판매장소】나날이 스토어(WEB), Amazon 외, 도쿄핸즈, LOFT, 丸善, 전국의 문구점, 서점, 백화점, 완구점 등.



출처 : PRTIMES